- 천주교와 개신교의 호칭과 발전
- 1. 기독교와 개신교와 천주교라는 용어 왜 개신교인들은 자기들의 교회를 개신교라고 하지 않고 여전히 기독교라는 용어를 쓰느냐고 물었습니다 근자에 기독교 교회에 대하여 기독교라는 명칭을 쓰지 말고 개신교라고 하는 명칭을 쓰라고 천주교 본부에서 전교서가 내려져 천주교인들은 대부분 개신교라는 호칭을 쓰고 있고 또한 학교나 관공서에서도 지금은 기독교라는 명칭 못지않게 개신교라는 명칭이 많이 쓰여지고 있는 줄 압니다 그러나 개신교라고 하는 이름은 기독교회 교인들이 스스로 붙친 이름이 아니고 주로 천주교인들이 그렇게 부르는 것입니다 천주교인들의 주장은 기독교라는 명칭은 그리스도를 믿는 교라는 뜻인데 그렇다면 자기들이 기독교의 근간이고 개신교는 중간에 생긴 것인데 어떻게 개신교가 기독교라는 명칭을 독단적으로 쓸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독교 안에 천주교, 동방정교회, 개신교가 있다는 논리이지요 그런데 사실 이런 천주교의 주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천주교가 기독교보다 100년이나 앞서 들어오면서 자기들의 호칭을 기독교로 하지 않고 천주교로 한 것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들이 버린 이름을 기독교에서 쓰고 있다고 해서 쓰지 말라고 하는 것은 오만한 자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바른 인식을 갖기 위해서는 왜 우리나라에서 카토릭이 천주교로 프로테스탄트가 기독교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게 되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말씀드린 대로 한국에 천주교가 전래된 것은 기독교(개신교)보다 100여년이나 앞섭니다 한국에 천주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물론 중국을 통해서 입니다 중국은 일찍이 7세기부터 기독교가 들어와서 경교라는 이름으로 포교 되어졌습니다 그 후 여러번 정권이 바뀌고 난을 겪으면서 침체와 재건의 굴곡을 겪습니다 그러다가 1582년 중국 마카오에 마태오리치라는 신부가 들어와 활발한 선교활동을 폅니다. 그가 동아시아 지역의 여러 선교사들과 교우하던 중 일본에서 선교하는 발리냐스 신부가 그 당시 동아시아의 보편적인 신앙대상이었던 천(天)사상에 그리스도교의 신의 개념을 더해서 천주교라는 지칭으로 포교활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기도 유교사상에 적응되어 있는 중국사람들에게 이런 명칭을 가지고 포교하는 것이 중국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데 효과적이겠다 하여 교회를 천주교회라 표현하며 포교하게 되고 또 그 교리가 천주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게 됩니다 이런 영향으로 이승훈이가 천주교를 가지고 우리나라에 들어올 때부터 천주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워지며 포교가 됩니다 그리고 포교를 함에 있어서도 그 당시 범신론사상에 젖어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한분이시다 그 한분 하늘의 주인이 바로 하나님이시다” 라는 성부 하나님에 대하여 집중되니까 일반인들의 인식이 천주를 믿는 천주교로 굳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개신교)는 처음 들어올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라 해서 예수의 이름을 한자로 따서 야소교라 하고 또 그리스도의 이름을 따서 기독교라고도 칭하며 예수님을 집중적으로 전하고 예수님을 강조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만 기도하니까 기독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라는 인식이 일반인들에게 각인된 것입니다... 사실 천주교는 그 교리에 있어서 사제의 사죄권과 교황의 무오를 주장하며 마리아를 숭배하고 마리아에게 기도하고 사제에게 가서 고백하고 성경의 예수님의 말씀보다는 교황의 교서를 중하게 여기고 받드니까 예수그리스도의 입지와 그 존재의미가 축소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천주교는 예수님 보다...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진리의 파숫꾼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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