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상담내용중에서/각종보일러에대한연구

□ 콘덴싱 보일러란?

기쁘리 2009. 9. 22. 19:55

각종 콘덴싱 보일러 구입문의

010 5375 1654    이   기   방

 

 

 

□ 콘덴싱 보일러란?

 1. 콘덴싱보일러의 특징


 보일러의 배기가스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응축잠열을 회수하여 열효율을 높인 보일러이다. 연료용 가스는 연소시 배기가스가 발생하는데 배기가스 중에는 이산화탄소(CO2), 일산화탄소(CO) 및 수증기(H2O)등이 생성된다.

 예를 들면, 메탄(CH4)이 주성분인 도시가스(LNG)가 완전연소되면 다음과 같이 반응한다.

 CH4 + 2O2 ---→ CO2 + 2H2O

 위에서 H2O는 엄밀히 말하면 물이 아니라 수증기이다.

 이 수증기는 보일러 열교환기나 배기통의 찬부분과 닿아 응축, 즉 물이 되는데 이때 열을 방출하게 된다. 이 열을 응축열(또는 응축잠열)이라고 하며 열량은 물 1Kg당 539Kcal이다. 따라서 콘덴싱보일러는 일반 보일러와는 다르게 이 응축잠열을 효과적으로 회수 및 활용하는 구조의 보일러라고 볼 수 있다.

 콘덴싱 효과는 위의 (그림1) 을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물을 끓일 때 뚜껑이 있는 냄비가 뚜껑이 없는 냄비보다 더 빨리 끓는 것은 수증기가 뚜껑에 물방울이 맺히면서 열(응축잠열)을 방출하고 냄비가 바로 이 열을 회수하기 때문에 그만큼 더 빨리 끓는 것이다.

 2. 콘덴싱보일러와 일반보일러의 비교

 일반보일러와 콘덴싱보일러의 구조를 아래 [그림2]~[그림4]를 참조하여 살펴보자.

 3. 콘덴싱보일러는 다음과 같은 의 특징이 있다.

  ① 버너가 보일러 상부 또는 아래에 있다.
   ⇒ 버너가 상부에 있는 것은 거꾸로 타는 효과, 즉 두 번 데워주는 효과가 있다. (요즘은 상향식도 출고가 되고 있음)

  ② 열교환기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제1열교환기 : 현열부, 제2열교환기: 잠열부)
   ⇒ 열교환기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제1열교환기가 1차적으로 현열을 회수하고 제2열교환기는 응축수가 발생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응축잠열을 회수하기 위함이다. 또한 제2열교환기는 부식성이 있는 응축수에 대응하기 위하여 내식성 재료를 사용한다.

  ③ 배기통 끝부분이 2~3°상향으로 향하고 있다.
   ⇒ 응축수를 회수하기 때문에 배기통이 약간 상향으로 설치된다.

  ④ 일반보일러의 배기가스온도는 약 170~200℃, 콘덴싱 보일러는 약 50~70℃이다. 그만큼 열손실이 적다.

  ⑤ 응축수 배출장치가 있다.

 이상으로 콘덴싱 보일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콘덴싱 보일러는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일반보일러와 비교하여 약 10~20%정도 효율이 높아 가스 비를 절감하고 에너지수입에 따른 외화절약에도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다소 비싸기 때문에 초기투자비가 부담된다. 또한 현재 국내외로 가스보일러의 응축수 배출에 대한 규제는 없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중화처리 등 친환경적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자료: 한국가스안전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