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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지 및 재료의 선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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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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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환경이나 조건
벽면의 상태
전기와 용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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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및 보조 재료의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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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배요구
바닥 조정제 준비(사포기, 퍼티, 실러, 코킹제, 방청제 등)
도배지 점검(로트번호, 품질확인)
초배지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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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배할 벽면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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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의 치수, 수평, 수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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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상태, 오염 및 기타 문제점 |
먼지나 기름과 같은 접착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은 깨끗하게 제거하고 낙서나 지저분한 것도 깨끗하게 지워준다. 바탕면에 못이나 나사 종류가 돌출되어 있으면 표면에서 집어넣고, 방청제나 니스를 사용하여 피복시켜 지워준다. 시공 후, 표면에 배어 나오지 않도록 한다. | |
도배된 벽면은 벽지의 제거 후 벽면 상태 |
바닥면의 색상이 균일치 않으면 벽지가 밝은 색인 경우, 시공 후 바탕 면이 비추어 보여 좋지 않은 지워준다.결과가 발생되므로 실러에 흰 색소를 타서 전체 면을 도포하여 균일한 색상을 만드는 것이 좋다. | |
조명기구 및 스위치 카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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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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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박이 바르기 |
합판이나 석고보드의 이음매, 콘크리트나 몰탈벽의 균열이나 바탕의 차이가 심한 곳을 평활하게 하기 위해서 크라프트지나 강도가 질긴 종이가 좋으며 폭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약 10㎝-15㎝폭으로 잘라 바르고, 바탕의 굴곡차이가 심할 때는 겹쳐서 바르거나 안지를 대어 가운데 부분을 뜨게 바르는 것이 좋다. | |
전면 풀칠하여 바르기 |
이 방법은 초배지 전체 면에 풀칠하여 바르는 방법을 말하는데 도배할 바탕면을 평활하게 하고 거칠어 지기 쉬운 바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초배를 잘하는 것은 좋은 도배 면을 얻는 데 기본이 된다. | |
뒷면 띄워 바르기 |
고급 벽지의 시공에 많이 채택되는 초배방법으로 도배사들이 이 공법을 얼마나 능숙하게 하느냐에 따라 기능을 재는 척도가 될 정도로 초배공법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다. 이 초배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벽면의 요철을 잘 카바 해주고 평활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표면에 광택이 많고 예민한 벽지의 시공에 알맞고 비닐벽지에 두루 사용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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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 분할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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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수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표시한다.
벽면 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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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지의 최종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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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룩이나 오염, 조직의 휘어짐 |
벽지 뒷면에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고 이 번호 순서로 재단하여 도배하다. 일부 메이커에서는 벽지 뒷면에 선별된 번호(Shade No)를 표시하고 있다. | |
리피트(repeat) 및 무늬 정확성 여부 |
벽지 뒷면에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고 이 번호 순서로 재단하여 도배하다. 일부 메이커에서는 벽지 뒷면에 선별된 번호(Shade No)를 표시하고 있다. | |
동일한 로트인가? |
생산시기가 다르면 색상이나 재질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같은 시기에 생산하였는지의 여부를 로트 번호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
좌우 색 차이나 조직의 편차는 없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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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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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서두)재단 |
사방이 반듯해 보이는 건물의 내부도 실제로 재어 반듯해 보이는 편차가 있음 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가장큰 치수를 기준하여 재단해야 한다. | |
폭 및 기장 재단 |
좌우 색 차이나 조직의 편차는 없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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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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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의 배합 |
풀에는 이 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예민한 벽지는 이 물질이 벽지 표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또한 풀칠은 골고루 빠짐없이 해야 하며 풀칠한 곳을 비스듬히 보면 풀이 묻어 있는 곳은 광택이 나고 묻어있지 않은 곳은 광택이 없으므로 곧 식별된다. 풀의 배합은 벽지를 시공하는 공법이나 시공부위의 조건, 기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풀의 배합에 관한 데이터를 참고하여 경험에 의해 알맞게 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
도배시 풀의 배합과 농도 조정 (전분풀/비율:%) |
전분풀과 합성수지접착제의 배합은 경우에 따라 적절하게 배합되어야 한다.
접착제의 종류와 이에 따른 접착력의 차이, 그리고 바르고자 하는 벽지의 종류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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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합비율 |
사용범위 |
풀 |
물 |
30 |
70±5 |
전체 풀칠을 하는 초배용 (밀착초배) |
40 |
60±5 |
종이벽지의 도배용, 특수벽지 가운데 풀칠용 |
50 |
50±5 |
고급벽지 정배용 |
80 |
20±5 |
보통용 장판, 특수 도배지 갓둘레 풀칠용 |
100 |
-±5 |
고급장판, 뒷면을 뜨게 바르는 초배용(공간배용) | |
전분풀과 합성수지 접착제의 배합 예 (전분풀/비율:%) |
전분풀 |
합성수지 접착제 |
물 |
사용범위 |
80 |
20±5 |
0-10 |
벽지의 갓둘레 풀칠용 |
80 |
20±5 |
20-30 |
벽지의 가운데 풀칠용 | |
표면에 풀칠이 묻거나 오염에 유의 |
가장자리 풀칠과 가운데 풀칠 |
이음매 부분의 풀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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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우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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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날시, 습도를 감안 |
풀칠한 벽지는 겉면에 풀이 묻지 않게 가볍게 접어서 약 5분 내외(벽지 종류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여유를 둔 다음 도배한다. 잠재우기를 하는 이유는 풀이 벽지에 적당히 스며들어 부드럽게 하여 도배시 벽지의 접힘이 방지되고 무늬 맞춤 등 시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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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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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늬 맞춤 |
무늬가 맞지 않으면 균형감각이 상실되고 시각적으로 어지러운 느낌을 준다. 무늬 맞추기는 천정과 벽을 전체적으로 맞추어 보면서 진행해야 무리없이 맞춰갈 수 있다. | |
무늬 맞춤의 종류 |
임의 맞춤(Random match) |
무늬와 윤곽이 불규칙한 비구상 무늬 계열이나 줄무늬 계통은 무늬에 상관없이 맞대어 붙여도 지장이 없는데 이와 같이 무작위로 맞대어 붙어도 무늬 맞춤에 지장이 없는 무늬를 말한다. | |
수평 맞춤(Straight across match) |
이음매에서 무늬가 수평으로 맞어 들어가는 무늬를 말한다. | |
엇겨 맞춤(Drop match) |
무늬를 아래로 엇겨 붙여야 맞어 들어가는 패선이 있는데 이런 타입을 엇겨 맞춤이라 하며 무늬의 절반을 엇겨 붙이는 half drop(1/2 엇겨 붙임)이나, quarter drop(1/4엇겨 붙임)과 같은 형태의 것이 있다. | | |
이음매 처리 |
이음매는 1m/m정도 약간 포개는 듯한 기분으로 붙여서 두 자락을 맞춰 눌러서 로울러로 눌러 마무리한다. 반대로 당겨서 맞추면 건조과정에서 이음매가 벌어질 우려가 있고 러울러를 지나치게 하면 그 부분이 번쩍거려 보기 흉한 경우가 있다. 지의 표면이 예민한 재질인 경우 덧 종이를 대고 가볍게 로울러로 눌러 준다. | |
끝마무리(상하 마무리, 조명, 전기 스위치 다시 달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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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및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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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유무 조사
용구 및 재료 정리
터짐을 방지하기 위해 바람이 통하지 않게 서서히 건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