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에 질소까스를 넣는이유... 차량관리/DIY/튠업★
경주용 자동차의 타이어를 비롯하여 의료,화포등 특수한 분야에 주로 사용하고 질소 깨스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주기율표 제5B족에 속하는 비금속원소. 원소기호 : N 원자번호 : 7 원자량 : 14.0067 녹는점 : -209.86℃ 끓는점 : -195.8℃ 비중 : 1.2507 g/ℓ 1772년에 J.프리스틀리가 일정량의 공기 중에서 숯을 태우면 그 공기의 약 5분의 1이 이산화탄소(탄산가스)로 되고, 나머지는 연소와 관련없는 기체임을 발견하였다.
또 1777년에 K.W.셸레도 공기가 주로 두 종류의 기체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기체는 1789년에 A.L.라부아지에에 의해서 처음으로 명명되었다. 라부아지에는 공기에서 산소를 제외한 기체 중에서는 호홉할 수 없는 사실에서 부정을 뜻하는 a와 생명을 지속한다는 뜻의 z厚tikos로부터 이 기체를 azote라고 명명하였다. 독일어 Stickstoff나 우리말의 질소도 여기에서 유래한다. 또한 같은 시대에 J.A.C.샤프탈 은 질소가 초석의 주성분인 사실로부터 초석을 뜻하는 라틴어 nitrum과 생성한다는 뜻인 그리스어 gennao에 의해서 nitrog憙ne이란 명칭을 제안하였고 이것으로부터 영어의 nitrogen이 생겼다.
대기 중의 성분으로는 가장 많은데 부피로 78%, 무게로 75.5%에 달한다. 또 해수 ·암석 등에도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클라크수 제16위이다. 자연계에 있어서 질소는 공기 중의 가스상질소를 비롯해서 질산 ·암모니아와 같은 화합물로부터 단백질 ·핵산(核酸)에 이르기까지,구조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수 존재하고 생체(生體)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순환하고 있다.
이것을 질소순환(窒素循環)이라 한다. 즉, 토양 중의 간단한 질소화합물은 식물에 의해서 단백질, 그 밖에 복잡한 것으로 변하고 동물이 식물을 섭취할 때 함께 섭취한다. 나아가 동식물의 시체나 배출물 중의 단백질은 부패미생물에 의해서 환원되어 다시 식물체 내로 흡수되어 간다.
【성질】 무색 ·무미 ·무취의 기체로 액체나 고체상태에서도 무색이다. 임계온도 -147.09℃,임계압력 33.5atm이다. 0℃, 0.1atm에서 1ℓ의 물에 23.6mℓ 녹는다. 산소보다 물에 녹기 어렵다. 상온에서는 화학적으로 비활성이며, 연소를 돕지 않고 호흡을 조장하지 않지만 유독하지는 않다. 고온에서는 다른 원소와 직접 반응하여 암모니아 ·산화질소 등 많은 질소화합물을 만든다.
【제조법】 공업적으로는 공기를 액화시킨 액체공기로부터 분류(分溜)에 의해서 얻는 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실험실에서는 아질산암모늄의 진한 용액 NH4NO2, 또는 염화암모늄과 아질산나트륨의 혼합물을 약 70℃로 가열하여 얻는다. NH4NO2 → 2H2O+N2 또한 공기 중의 질소를 분리 ·고정시켜서 질소화합물을 만드는 공업을 질소공업이라 한다. 질소의 광물자원으로서는 칠레초석이 유명하지만 19세기 말엽에 공중질소고정법(空中窒素固定法)이 발명되어 칠레초석의 공업적 가치는 떨어졌고 질소공업은 공중질소고정공업을 뜻하게 되었다.
【용도】 수소와 반응시켜 암모니아를 만드는 암모니아합성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암모니아로부터 질산 ·비료 ·염료 등 많은 질소화합물이 제조된다.질소 기체는 상온에서 화학적으로 비활성인데 이를 이용하여 산소와 습기를 제거하는 블랭킷 ·희석제로 사용된다. 또한 액체질소는 냉각제로 사용된다. 이를 자동차 타이어에 넣었을때 약간의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1.진동저감---질소는 충격흡수력이 뛰어나며 타이어와 노면에서 발생되는 잔진동을 많이흡수함.
2.접지력 향상---타이어내부에 균일하게 압력이 작용되어 코너링시의 미끌리는 소리를 방지함.
3.소음감소---질소의 공진주파수가 공기공진을 막아 타이어 내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차내로의 유입을 저지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소음이 감소된다)
4.파스방지---공기는 수분과 산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운행도중 온도상승이 압력상승이되어 편마모와 노화된 타이어는 파스로 인한 대형사고위험이 있으나 질소는 온도와 압력에 안정적이기 때문에 안전함.
5.연비향상---질소는 투과속도가 공기에 비해 약4배가량 느리기 때문에 최적의 타이어 압력을 장시간 유지 되어 연비가 향상됨. 6.접지면의 편마모방지---접지면에 골고루 압력ㅣ 작용하여 편마모를 방지해줌.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보아 약간의 효과는 있는것이 사실입니다만, 무조건 좋은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적용해야할것같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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