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살자/건강

[스크랩] 감기

기쁘리 2007. 1. 29. 22:11

저항력이 약하고 항체가 없는 사람들, 기억력이 쇠약한 사람이나 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감기에 걸리기 쉽다.이런 사람들은 몸의 저항력을 키워 주는 천연 항체를 섭취해야 한다.

 

1.감염성 질병 예방하는 파, 마늘, 양파

마늘과 파, 양파를 수시로 먹으면 감기나 기관지염,그밖에 감염성 질병으로 고생하는 일이 별로 없다

 

 2.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하는 무

 날마다 무를 생즙을 내어 한 잔씩 마시는 것도 감기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무는 온갖 병원균을 죽일 뿐만 아니라,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하며 소화기능을 좋게 한다

 

 3.한기를 밀어내는 파뿌리와 생강

 파뿌리 . 생강 각각 400그램과 소금 8그램을 함께 죽이 되도록 짓찧어 소주 한 잔을 부어 고루 섞은 다음 이것을 얇은 천으로 싸서 앞가슴과 등,손바닥,겨드랑이,팔꿈지 등을 한 번씩 문질러 준다.30분쯤지나면 땀이 나면서 열이 내리기 시작하여 코가 시원하게 트이고 기침이나 콧물도 차츰 멎을 것이다.

 

 4.바이러스성 감기에 시호와 감초

 시호12그램과 감초 4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5.기침.콧물 감기에 오미자와 세신(족도리풀)

 오미자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낸 것,세신을 말려서 가루 낸 것,흑설탕을 각각 5대2대3의 비율로 고루 섞는다. 이것을 한 번에 3~4그램씩 하루 세 번,밥 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6.가벼운 감기에 흑설탕 넣은 생강차

 감기가 그다지 심하지 않을 때는 생강과 흑설탕 각각 50그램을 물 한되(1.8리터)에 넣고 한 시간쯤 약한 불로 달여서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3~5번 마신다.

 

 7.오래 끄는 감기에 대파로 끓인 된장국

 잘 낫지 않고 오래 끄는 감기에는 파가 좋다.대파 100그램을 큼지막하게 썰어 넣고 된장국을 끓여 한번에 훌훌 마신다.하루 서너 번 마시면 더욱 좋다.파 대신 양파를 써도 괜찮다.

 

 8.심한 기침 감기에 무엿

 감기로 인해 기침을 심하게 할 때는 무를 오래 달여서 엿기름과 섞어 무엿을   만들어 한 숟가락씩 먹으면 좋다.

 

 9.코감기에는 양파와 생강

 코감기에는 양파 반 쪽을 잠잘 때 머리맡에 놓아 두면 잠을 자는 동안 양파 냄새를 들이마시게 되어 코감기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생강이나 양파를 갈아서 붕대로 싸서 목에 붙이고 자는 것도 좋다.죽염수나 참기름을 몇 방울 콧구멍 속에 떨어뜨리는 것도 감기를 떼는 좋은 방법이다

 

 10.지독한 유행성 독감에 주목 달인 물

 정원에 자라는 주목 잎이나 줄기를 잘라서 달여 먹는 것이 가장 좋다.단 주목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주목 잎이나 줄기 10~20그램을 물 한 되(1.8리터)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한 시간쯤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출처 : 파도소리 들리는 동해안 ....
글쓴이 : oemoj 원글보기
메모 :